자 지금까지 제가 그 실행파일을 만들 때는 오른쪽 클릭해서 뉴 해서 파일을 직접 만들었거든요. 선물 드릴게요. 여러분이 지금까지 실습 파일을 만들 때 굉장히 귀찮은 과정을 거쳤는데 그걸 한방에 해주는 환상적인 기능이 있어요. 우리가 만들었던 데이터 타입 점 자바 파일을 열어보면 은 보시는 것처럼 클래스를 만드는 거에요. 클래스가 뭔지 우리 잘 모르지만 자꾸 이런 용어에 여기 익숙해져야 됩니다. 그건 어느 순간에 탁하고 애가 뭔지 알 수 있거든요.
자 그래서 데이터 오퍼레이션 에서 우리가 파일로 직접 클래스 파일을 만들 수 있지만 그걸 한방 해주는 기능이 바로 뉴 밑에 있는 클래스입니다. 저걸 클릭하세요. 자 이걸 클릭하고 여기다가 넘버 라고 이렇게 하게 되면 우리는 넘버 라는 이름의 클래스를 만드는 겁니다.
그리고 우리가 지금까지 실습을 할 때 보면 public static void main~ 이라고 하는 똑같은 코드를 작성했는데 적어 까지 하고 싶다면 여기 있는 요 체크를 하시면 돼요. 그리고 피니쉬 버튼을 누르면 어떻게 되나요. 메인 이라고 하는 소위 메소드 라고 하는 것이 생성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. 여기에 있는 저 주석은 지우시면 되요 어때요 정말 편리하죠 선물이에요.
public class Number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6 + 2); //8
System.out.println(6 - 2); //4
}
}
자 그러면 제가 숫자를 한번 써볼게요. 6. 그리고 뒤에다가 2라고 이렇게 하고, 수학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연산은 사칙연산이죠. 이렇게 더하기를 하면 이거 결과가 뭐겠어요. 8이겠죠 중간에 제가 띄운 건 보기 좋으라고 뛰는 것 뿐입니다. 자 그 다음은 6 - 2 하면 되겠죠 그럼 뭐겠어요. 4 가 될 겁니다.
public class Number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6 + 2); //8
System.out.println(6 - 2); //4
System.out.println(6 * 2); //12
System.out.println(6 / 2); //3
}
}
자 그 다음에 곱하기 부터는 조금 코딩이 처음이신 분들은 어려울 수 있는데 곱하기 기호는 없어요. x 가 있긴하지만 그건 곱하기가 아니라 문자열이잖아요. 그래서 6 * 2라고 하게 되면 12 가 되는 겁니다. 자 그리고 나누기는 6 나누기 기호도 없단 말이에요 그래서 슬래시 라고 하는 기호가 나누기 역할을 합니다. 그러면 결과는 3이 되는 거죠 한번 실행해 볼까요 자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우리가 예상했던 실행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.
자 여기에 있는 이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라고 하는 이런 것들을 뭐라고 하냐면 연산자 영어로는 operator 라고 부릅니다. 제가
이렇게 써 놨습니다 오퍼레이터. 우리가 컴퓨터를 통해서 또 자바를 통해서 할 수 있는 수학적인 작업들이 단지 저런 연산자 뿐만 아니라 복잡한 연산까지도 컴퓨터로 여러분이 직접 할 수 있고 그런 것들을 대신해 주는 수많은 다른 사람이 만든 것들이 있단 말이에요 그런 것들을 여러분이 이용해서 수학적인 어떤 일들을 처리할 수 있다 라는 겁니다. 그 중에 대표적인 게 이 자바라고 하는 이 컴퓨터 언어가 어마어마하게 많은 기능을 갖고 있는데 그 어마어마하게 많은 기능들이 잘 정리 정돈이 안 돼 있으면 찾기가 굉장히 어렵겠죠. 그래서 수학과 관련된 아주 유명하고 자주 사용되는 것들을 그룹핑 해놓은 일종의 캐비넷 같은게 있습니다. 게 뭐냐면 Math라는 거에요. 해볼까요.
여기에서 점을 찍어 보면 매스 라고 하는 그 캐비넷 안에 그룹 안에 들어있는 수학과 관련된 여러 명령어들이 이렇게 보여주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. 여러분이 이클립스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 이런 기능을 제공 해요. 여러분 이클립스 같은걸 사용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이 하나하나 사용설명서를 보고 서 직접 타이핑을 해야 된단 말이에요. 어때요 이클립스 엄청 좋죠.
public class Number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6 + 2); //8
System.out.println(6 - 2); //4
System.out.println(6 * 2); //12
System.out.println(6 / 2); //3
// System.out.println(Math.);
System.out.println(Math.floor(Math.PI));
}
}
자 그리고 각각의 수학과 관련해서 우리가 할 수있는 여러 가지 명령들을 이렇게 선택해 보면 오른쪽에 보시는 것처럼 도움말 까지 보여 준단 말이에요. 환상적인 기능입니다.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3.14 가 기억이 안난다. 그럼 Math.PI라고 하고 얘를 실행을 해보면 결과가 어떻게 되나요. 보시는 것처럼 3.14 를 적당한 정밀도로 우리한테 보여준다는 말이죠.
그리고 또 만약에 우리가 어떤 값이 있는데 그 값에 소숫점 을 없애고 싶어요. 그러면 소숫점 첫 번째 자리를 기준으로 올리고 싶을 수도 있고 내림을 하고 싶을 수도 있겠죠. 자 그럴 때는 예를 들면 Math.pi 는3.14 블라블라 거든요. 근데 우리가 어 얘를 그냥 3 으로 만들고 싶다 그러면 다시 Math를 해서 여기 있는 리스트 중에 쭉 내려가 보면 floor
public class Number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6 + 2); //8
System.out.println(6 - 2); //4
System.out.println(6 * 2); //12
System.out.println(6 / 2); //3
// System.out.println(Math.);
System.out.println(Math.floor(Math.PI));
System.out.println(Math.ceil(Math.PI));
}
}
floor는 바닥 이란 뜻이고 수학적으로 는 내림 이거든요. 그럼 요거를 요렇게 해서 얘를 요렇게 해주면 어떻게 되겠어요 이건 뭐죠.
3.14 블라블라 거든요 그러면 엠 에스 floor 를 하게 되면 3.14 에서 뒤에는 소수점을 잘라 버리는 거예요. 아예 없애 버리는 겁니다 그러면 3.0 이 되는 걸 볼 수가 있죠. 또 요 그대로 카피해서 여기 있는 매스를 ceil 이제 천장 이란 뜻인데 올림 이라는 뜻입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. 3.14 에 뒤에 이를 일이 있으면 그 앞에 있는 값을 일을 그냥 올려 버리는 거죠 그럼 이제 4가 되는 겁니다.
이렇게 우리가 숫자 라는 데이터 타입을 표현할 수 있게 되고 또 이 숫자 관련된 기본적인 연산자들 그리고 그 연산자 보다 조금 더 복합적인 이러한 명령들을 알게 되면 여러분은 자바를 통해서 여러가지 수학적인 작업들을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. 어때요 대단한 힘을 갖게 된 게 느껴지시나요.
여기 있는 이런 계산기로도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저 계산기로 할 수 있는 일을 우리는 자바를 통해서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계산기는 제공할 수 없는 계산기 만으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엄청나게 복잡한 수학적인 작업들. 예 미적분 이라든지 전 들어본 적도 없는 현대 수학의 여러 가지 고민과 성취 들을 여러분이 단 한줄의 다른 사람이 만든 그 코드를 사용하는 걸 통해서 여러분들도 그러한 수학적 개념의 사용자가 될 수 있는 엄청난 힘을 갖게 된 겁니다 자 여기까지 하겠습니다. 뭐 숫자 관련해서 는 뭐 우리가 공부를 하면 끝이 없겠지만 이걸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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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유튜브 강의에서 자막을 추출해 정리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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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파일 만들 때 오른쪽 버튼 -> New -> Class 로 만들면 편리하다
2. Math라는 수학 연산자 캐비넷이 있다
- floor: 내림
- ceil: 올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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